요즘 카페, 작은 식당, 온라인 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배달·택배비 부담입니다. 과거에는 맛과 품질이 중요했다면, 지금은 누가 더 빠르고, 저렴하게 배송하느냐가 매출을 좌우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대형 플랫폼과 달리 개별 소상공인들은 배달앱 수수료, 택배비, 포장 비용까지 모두 감당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25년 배달·택배비 지원 정책’을 시행합니다.
1. 2025년 소상공인 배달·택배비 지원 대상
✅ 2024년 12월 31일 이전 개업, 사업신청일 기준 폐업상태가 아닌 개인, 법인사업자
✅ 연 매출액 1원 초과 ~ 1억 4백만 원 미만이며, 배달 및 택배 실적이 있는 소상공인
✅ 1인이 다수 사업체(개인, 법인 무관)의 대표인 경우 1곳만 신청 가능, 공동 대표가 운영하는 사업체는 주대표 1인만 신청 가능
2. 신속지급 vs 확인지급, 나는 어느 쪽일까?
이번 지원금은 ‘신속지급 대상자’와 ‘확인지급 대상자’로 나뉩니다. 나는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세요.
(1) 신속지급 대상자 : 조건만 충족하면 바로 지급
배달앱 및 배달대행사(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생각대로, 바로로, 부릉)를 통해 배달비 내역이 사전 확보되어 전산 확인 가능한 소상공인으로, 심사 없이 2주 내 지급되며, 빠른 신청이 가능합니다.
✅ 2024년에 동일한 지원금을 받은 사업자
✅ 정부 데이터베이스(국세청, 소상공인진흥공단)에 등록된 사업자
✅ 매출 증빙이 명확한 개인사업자 및 법인
(2) 확인지급 대상자 : 서류 심사 후 지급
신속지급 외 모든 택배사, 배달앱 및 배달대행사, 퀵서비스, 심부름센터 등과 직접 배달 소상공인 또는 배달플랫폼이나 택배사를 이용하지 않고 소상공인 대표나 직원이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달(배송)하는 경우로, 심사 후 4~6주 내 지급되며 사업장 운영 증빙이 필요합니다.
✅ 2025년 신규 창업자
✅ 폐업 후 재창업한 소상공인
✅ 배달·택배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사업자
✅ 지원 기준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한 사업자
3. 지원 금액, 신청 기간, 신청 방법, 제출 서류
(1) 지원 금액 : 최대 30만 원
단, 실제 지출한 배달 및 택배비를 확인하여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청기간
1) 신속지급 : 2025년 2월 17일 ~ 예산 소진시까지
2) 확인지급 : 4월부터 ~ 예산 소진 시까지 (4월 중 별도 공고 예정)
(3)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 : '소상공인배달택배비지원.kr', '소상공인24'으로 들어가서 신청
- 오프라인 신청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전국 77개 지점)을 방문하면 온라인으로 지원금 신청하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신청 절차
- 1단계 : 정보제공 동의 및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 2단계 : 본인인증(휴대폰, 간편인증, 공동인증 등)
- 3단계 : 사업체명, 대표자명, 개업일, 본인명의 계좌정보 등 신청정보 입력
- 4단계 : 신청 완료
- 5단계 : 최종적으로 지원대상자에 선정이 되어 있는지 여부를 알림톡으로 확인
(5) 확인지급 대상자 제출 서류
✅ 사업자등록증
✅ 배달·택배비 지출 지역 (카드 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택배 운송장 등)
4. 신청 시 유의사항
✅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허위 신청 시 지원금 반환 및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확인지급 대상자는 서류 미비 시 반려될 수 있습니다.
[결론] 2025년 배달·택배비 지원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 배달·택배비 실적이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
✔ 신속지급 vs 확인지급 대상자 확인 필요
✔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
✔ 예산 소진 시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므로 주의
매년 치솟는 배달·택배비, 정부 지원을 적극 활용하여 비용 절감과 매출 증가를 동시에 이루세요!